TOP SECTION

서브페이지 컨텐츠

컨텐츠 페이지

자유게시판

  • Home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등록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은?
이선희
2022-04-27 16:31:07 / 300

꽃잎은 훨훨, 콧물은 줄줄

봄이면 찾아와 극성부리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은??



작은 기침 소리에도 가슴이 철렁해지는 요즘,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은 괜히 더욱 움츠려든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되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꽃가루가 날리는 봄이면 더욱 심해지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본다.

글. 이미리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발열 증상 없다고 무시하지 말자!

알레르기 비염이란 꽃가루나 기후변화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코점막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이다. 때문에 봄이나 환절기에 급증하는 특징이 있다. 지속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 감기와 비슷해 보이지만 발열 증상이 없으며 지속기간이 길다. 봄, 가을에 꽃가루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비염을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이라 하며, 집먼지진드기, 동물의 털, 곰팡이 등 계절과 관계없이 생기는 비염을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이라 한다. 발열이 없다고 비염을 가볍게 생각해 방치한다면 더 큰 일을 초래할 수 있다. 비염 증상이 심해지면 가려움은 물론이고, 후각 감퇴나 두통,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향후에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초기에 각각의 증상에 맞게 치료해야 한다.

비염, 어떻게 치료할까?

비염을 피하는 가장 좋은 예방법은 평소 자신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인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다. 알레르기는 유전적 체질에 환경적 요인이 작용해 생기는 알레르기 면역반응으로, 같은 비염 증상을 겪지만 개인마다 그 원인이 다를 수 있다. 나무, 잔디, 잡초 등의 다양한 꽃가루 중에서도 각자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가 다를 수 있어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방법으로는 원인인자를 피하는 회피요법을 먼저 시행해보고, 그럼에도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을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약물요법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을 약한 강도로 투여해 면역을 높이는 면역요법, 수술요법 등을 사용한다

비염 비켜! 일상 속 건강을 지키는 방법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일 경우 황사가 심하거나 꽃가루 농도가 높은 날은 야외활동을 피하고, 어쩔 수 없이 바깥 활동을 하는 경우 선글라스와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며, 외출 후에는 깨끗이 씻도록 한다.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 코를 풀어 이물질을 바로 빼내는 것이 좋으며, 면봉 등으로 콧속에 상처를 내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또한 평소에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유산균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이 도움이 된다. 인스턴트 음식에 함유된 포화지방은 코점막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환자의 경우 가정에서는 집먼지진드기가 있을 수 있는 침구류를 2주에 한 번씩 60도 이상 온수에서 빨아 잘 말려주고, 애완동물의 털 제거 등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알레르기 비염 Tip


출처

https://www.nhis.or.kr/static/alim/paper/oldpaper/202203/sub/08.html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글을 좌측이미지와 같이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