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ECTION

서브페이지 컨텐츠

컨텐츠 페이지

자유게시판

  • Home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등록
아산시, 읍·면지역 131개 경로당에 자동혈압측정기 설치 외 기사
이수열
2025-04-25 14:42:17 / 17

[안양 소식] 경로당 29곳서 어르신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

https://v.daum.net/v/20250425140143571

 

안양시는 지난 23일 지역 내 경로당에서 어르신 특화 평생학습 프로그램 '그린나래' 운영을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경로당 50곳에서 진행하는 이 사업은 고령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안양시가 가족과 친구, 건강, 일 등을 주제로 진행하는 맞춤형 경로당 방문 프로그램이다. 지난 3월까지 신청을 접수한 결과 석수2동 경로당 등 총 29곳이 확정됐다.프로그램은 주 190분씩 총 10회에 걸쳐 진행한다.

 

출처: 머니S

 

 

노원구, 섬세한 어르신 틈새 지원으로 효자 역할 톡톡

https://v.daum.net/v/20250425115801671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외부 활동을 지원하고 이웃과의 교류 단절을 막기 위해 실버카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실버카는 노약자용 보행 보조기로 어르신들의 활동 반경을 넓혀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매해 200여 대를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250여 대를 무료로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4월부터 실버카에 부착할 수 있는 야광 안전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야광 반사지를 사용해 어두운 시간대에도 실버카가 잘 식별되도록 도와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을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르신들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어르신 전용 콜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콜센터는 일자리, 복지 서비스, 건강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문의를 방문하지 않아도 전화 한 통화로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

 

구는 시니어 전용 유튜브 채널 ‘100세 청춘을 운영 중이다. 어르신들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 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시청 방법을 안내하는 등 현장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100세 청춘20254월 기준 구독자 수 6020명을 돌파했으며, 어르신 맞춤형 콘텐츠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건강 체조, 의자 체조 등 따라 하기 쉬운 운동 영상부터 파크골프장 개장 소식, 대상포진 무료 접종 안내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홍시’, ‘평행선’, ‘사랑아등 인기 트로트 곡에 맞춘 운동 영상은 일부 최고 조회수 11만 회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출처: 한겨레 금요 섹션 서울앤

 

철원 복지사각지대 민·관 이동상담소 주민 호응

https://v.daum.net/v/20250425103333896

 

철원군이 최근 갈말읍 군탄1리 경로당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프로젝트 이동상담소를 운영, 많은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철원군이 운영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프로젝트 ‘2025년 희망+ 이동상담소가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철원군은 최근 갈말읍 군탄1리 경로당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프로젝트 2025년 희망+ 이동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는 민·관 협력을 통한 심층 상담을 바탕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위기가구 주민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연계 지원하고자 계획됐다.

 

이동상담소 현장에서는 긴급생계·의료, 수급자, 기초연금 등 복지상담부터 구강관리교육 외 구강검진, 치매의심 지문인식등록까지 진행하는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참여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복지퀴즈 등 참여형 프로그램 제공, 리플렛 배부 등 주변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과 홍보도 함께 실시한다.

 

출처: 강원도민일보

 

아산시, ·면지역 131개 경로당에 자동혈압측정기 설치

https://v.daum.net/v/20250425075032324

 

[더팩트아산=정효기 기자] 충남 아산시가 의료시설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한 읍·면지역 131개 경로당에 총 17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자동혈압측정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근 고령화로 혈관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만큼 어르신들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행됐다. 설치된 자동혈압측정기는 최고혈압과 최저혈압, 맥박, 평균 동맥혈압, 심근 부담률 등을 누구나 손쉽게 측정할 수 있다.

 

이에 경로당에 자동혈압측정기를 설치함으로써 병원까지 갈 필요 없다. 가까운 경로당에서 바로 혈압 측정을 할 수 있어 주민들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됐다.

 

이유진 아산시 경로장애인과장은 "경로당은 단순 여가시설의 역할을 넘어서 마을에서 가장 가까운 복지시설로서 건강 관리의 중심지가 되어야 한다""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는 어르신 관절 건강을 위한 입식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모든 경로당에 테이블 의자 세트를 설치했으며 통증 완화 및 피로 회복을 위해 안마의자를 지원했다.

 

출처: 더팩트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글을 좌측이미지와 같이 입력하세요)